2015.9~2017.3 거꾸로교실이 한국 학습자의 21세기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연구
The effect of the flipped classroom on Korean students' 21th century skills
학교 미래학교 연구・보고서
거꾸로교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21세기 핵심 역량은 어떻게 변화할까? 21세기 핵심역량에 대한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거꾸로교실 학습자들의 핵심역량을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미래교실네트워크 소속 교사들의 거꾸로교실에서 학습자의 21세기 핵심역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관찰하고 분석했습니다.
임팩트 연구 결과, 거꾸로교실이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역량의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모든 교과의 융합 학습을 실험하는 학교 단위의 거꾸로캠퍼스를 기획했습니다.
C Program의 역할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연구팀의 인건비와 운영비를 투자했습니다.
파트너 미래교실네트워크는 전국의 초・중・고 선생님들이 거꾸로교실의 운영 및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거꾸로교실’을 실행하기 위해 제작한 '디딤 영상'과 수업 자료를 공유하고, 교사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교육 플랫폼을 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