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 2017. 1 미래교실네트워크
Future Class Network
학교 교육자 커뮤니티・네트워크
공교육 안의 수업은 주입식 교육,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형태로 변할 수 있을까? ‘거꾸로 교실’은 일방적인 지식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배움의 주체가 되는 새로운 교육 방식입니다.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 대신 학생들은 수업 전에 강의 내용을 압축한 동영상(디딤영상)을 시청하고, 수업 시간 중에는 모둠활동을 통해 학생들간 토론 및 프로젝트 기반으로 교과 내용을 익힙니다. 교사는 정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조력자가 되고, 학생들은 수업시간을 본인의 페이스에 맞추어 활용합니다.
임팩트 전국의 21,566명의 교사와 27,812명의 학생이 거꾸로교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기준) 현재 37,205개의 디딤영상이 오픈 소스 형태로 제공되었으며, 194회의 교사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C Program의 역할 미래교실네트워크가 비영리 법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무국 운영,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활용하는 플랫폼 구축, ’거꾸로 교실’을 통한 학생의 변화 및 효과 연구 등의 기반과 인프라에 투자했습니다.
파트너 미래교실네트워크는 전국의 초・중・고 선생님들이 거꾸로교실의 운영 및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거꾸로교실’을 실행하기 위해 제작한 '디딤 영상'과 수업 자료를 공유하고, 교사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교육 플랫폼을 운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