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 - 2018. 12 고등학자
High School Scholars Projects
학교 문제해결 청소년 매뉴얼・도구
청소년이 ‘진짜' 원하는 게 뭘까? 고등학자는 다음 세대를 당사자의 관점에서 관찰, 기록, 연구한 프로젝트입니다. 꽃다운 친구들, 이천 양정여고, 용인 포곡고에서 27명의 학생이 연구자로 참여했고, 교사와 진저티 프로젝트*리서치팀 그리고 자문단이 연구 설계와 과정 그리고 결과를 함께 고민하고 검토했습니다.
임팩트 고등학자를 통해 학생들은 처음으로 연구를 경험하였으며, 함께한 교사와 어른들은 기회와 자원을 제공했을 때, 학생들이 어디까지 해낼 수 있는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청소년 주도 연구에 대한 대화가 시작되어 기회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C Program의 역할 C Program은 이 프로젝트를 함께 기획하고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투자했습니다. 청소년 경험을 외부 관찰자적 시점이 아닌 내부 경험자의 시각으로 이해한 고등학자의 결과물이 앞으로 청소년을 위한 투자 방향성을 결정할 때, ‘진짜 청소년이 필요한 것’의 실마리를 알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파트너 진저티프로젝트는 다양한 사회 현상과 변화의 흐름을 읽고, 이 변화 속에서 사람과 조직이 건 강하게 성장하도록 함께 고민하고 돕는 소셜 무브먼트 큐레이터(Social Movement Curators) 그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