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9 – 2017. 12 바닥놀이 프로젝트
Playing Ground
놀이터 학교 어린이
학교 안, 빈 곳에 아이들의 놀이터가 생기면 어떨까?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 안에 비어 있는 공간을 찾아 아이들이 직접 게임을 만들어 놀이 공간으로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공간을 찾는 것부터 놀이 규칙을 만들고 공간에 바닥놀이를 설치하는 것까지 모두 아이들 힘으로 진행하며, 아이들은 학교의 사용자이자 주인이 됩니다. 2017년에는 더 많은 학교의 아이들이 쉽게 바닥놀이를 만들 수 있도록 바닥놀이 제작 가이드북과 도구를 담은 바닥놀이꾸러미를 제작했습니다.
임팩트 놀이 규칙을 만들고, 해보고, 수정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아이들은 '배워서' 노는 아이들이 아니라, 스스로 '놀 줄 아는' 아이들로 성장합니다. 학교 안 여유 공간이 놀이바닥으로 채워지자 놀이규칙을 모르는 아이들도 자기들만의 규칙으로 뛰어놀며, 빈 공간이 모두가 놀 수 있는 놀이터가 됐습니다.
C Program의 역할 C Program은 놀공과 바닥놀이터 프로젝트 실험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함께하며, 바닥놀이 프로세스 개발, 바닥놀이 꾸러미 제작, 학교로의 확산 등에 필요한 자원을 투자했습니다.
파트너 놀공은 놀이를 바탕으로 학교와 일터를 비롯한 일상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기획, 제작하는 교육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