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03 - 2021. 02 탐험대학
Expedition College
커뮤니티・네트워크 과학・탐험 문제해결 청소년 어린이
미래의 탐험가와 오늘의 탐험가가 만나 관심사를 함께 탐구할 때 어떤 배움이 이루어질까? 과학, 공학, 생태, 탐험에 관심이 있는 12-16세 청소년들이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관심사를 깊이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몰입과 자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탐험대학은 집중 탐험을 통해 탐험멘토들로 부터 탐험가의 관점부터 과학 지식까지 탐험가로서 갖춰야 할 기본기를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탐험(스스로 탐험)을 디자인해 3개월 간 진행하고 기록해 탐험 페스티벌에서 공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019년 30명의 탐험 장학생들과 함께 로켓, 인공위성, 생태, 로봇 4개 분야로 시작한 탐험대학은 2020년 탐험 장학생 50명과 생태, 공룡, 자율주행, 인공위성, 키네틱아트, 게임, 로켓 7개 분야를 탐험했으며 더 많은 청소년에게 탐험의 기회가 닿길 바라며 각 지역의 연구 기간과 학교를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탐구와 탐험' 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과학 교육, 발견한 관심사를 깊이 탐구하며 같은 분야에 관심을 가진 친구들, 어른 전문가들과 커뮤니티를 이루는 새로운 형식의 배움을 실험합니다.
C Program의 역할 C Program은 탐험대학의 기반이 된 <지구사랑탐사대> 의 심화 프로그램의 실험에 투자했습니다. 탐험대학 1기와 2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에 투자했으며, 더 많은 어린이들이 비용의 부담 없이 탐험대학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했습니다.
파트너 동아사이언스는 30여 년 동안 과학콘텐츠를 개발해 온 회사로 대한민국 최초의 과학만화잡지 <어린이 과학동아>를 발행합니다. 기자단과 <지구사랑탐사대> 를 통해 과학과 생태에 관심을 가진 어린이들의 커뮤니티, 그런 어린이들의 성장을 응원하는 과학자들과의 네트워크를 만들었습니다. 어린이들이 과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잡지 외에도 다양한 채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